카테고리 없음
수학 과정 무엇이 달라졌을까?
달쩡마
2023. 11. 4. 17:45
1.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일정
교과과정 및 교과서 단계별 적용 계획
2024
|
2025
|
2026
|
2027
|
초1-2
|
초3-4
중1 고1 |
초5-6
중2 고2 |
중3, 고3
|
(해당 연도 3/1 자로 적용)
2. 교과서 개정에 따른 수능의 변화
수능은 2024년 2월에 발표 예정=> 2028년 수능 첫 적용
3. 수학 교과의 변경 내용
필수 내용 요소와 과목 체계를 재구조화하였다.
1. 개요
1) 초·중학교에서는 교과 영역을 통합하여 학교급 간 연계를 강화하고,
2) 고등학교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에 따른 ‘실용 통계’, ‘수학과 문화’, ‘직 무 수학’ 등 다양한 선택 과목을 신설하였다.
2. 세부내용
1) 초/중등: 교과 영역 통합
15 개정 교육과정
|
22 개정 교육과정
|
초등: 수와 연산, 규칙성, 도형, 측정, 자료와 가능성
중등: 수와 연산, 문자와 식, 함수, 도형, 확률과 통계 |
초/중등
수와 연산, 변화와 관계, 도형과 측정, 자료와 가능성 |
초등
|
2022 개정 교육과정
|
비고
|
1~2학년
|
오각형, 육각형 구별 내용 삭제
|
|
'여덟' '첫째' 등 한글로 쓰는 활동 지양
|
저학년 한글학습 고려
|
|
3~4학년
|
주어진 각도와 같은 크기의 각을 그리는 내용 삭제
|
|
평면도형의 복잡한 내용 지양
|
|
|
등호를 사용하여 동치관계 이해
|
|
|
'점의 이동' 편성
|
|
|
5~6학년
|
분수의 성질 이용 내용 삭제
|
|
그림그래프 나타내기 내용 삭제
|
|
|
'가능성 예상' 편성
|
|
|
원주율 3.14 사용
|
|
중등
|
2022 개정 교육과정
|
비고
|
1학년
|
'최대공약수, 최소공배수 활용 '삭제
|
활용 전면 삭제
|
대푯값, 중앙값, 최빈값 이동 (평균 약화)
|
중3->중1으로 이동
|
|
2학년
|
'연역적 논종'을 '증명'으로 표현 수정
|
09개정에서 삭제 후 재도입
|
3학년
|
이차함수: 이차함수의 최댓값, 최솟값 추가
|
고1->중3으로 이동
|
통계; '상자 그림' 추가
|
신설
|
고등
|
2022 개정 교육과정
|
비고
|
|
공통수학 1,2
|
행렬: 재도입
|
09 삭제 내용
재도입 |
|
도형의 방정식:'외분'삭제
|
'15 1학기
-> '22 2학기 |
|
|
경우의 수: 이동
|
'15 2학기
-> '222 1학기 |
|
|
대수
|
변화 없음
|
|
|
미적분 1
|
적분: '정적분' 도입 및 정의 변경
|
'넓이' 개념으로 도입
|
|
확률과 통계
|
동계: '모 비율', '표본 비율' 재도입
|
'15 삭제 내요
재도입 |
|
경우의 수: '원순열' 삭제
|
|
|
|
미적분 2
|
변화 없음
|
|
|
기하
|
이차곡선과 직선: 2차 곡선과 직선의 관계 내용 축소
|
곡선과 직선이 접하는 경우만 다름
|
|
공간 도형과 공간벡터: '공간벡터' 재도입
|
'22 재도입
|
|
|
공간 도형과 공간벡터: '선분의 외분점' 재도입
|